테크/기술

CG는 옛날 말이고, 요즘은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

공부하는박대리 2022. 2. 6. 08:00

최근 국내 주요 CG/CFX 기업들이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촬영과 대면 행사가 어려워지면서 버추얼 프로덕션을 통한 콘텐츠 제작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인데, 최근 전세계적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버츄얼 프로덕션’ 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CG (Computer Graphics) : 컴퓨터에 의한 영상처리

※ VFX (Visual Effects) : 시각적인 특수효과, CG는 VFX에 포함되는 개념


 

#1. ‘버츄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 VP)’ 이란?

 

‘버츄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 VP)’ 이란, 가상현실과 실시간으로 촬영되는 영상을 동시에 결합하여 콘텐츠를 생산하는 기술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가상현실 그래픽을 제작해놓고, 스크린에서 실제 영상을 촬영한 뒤 결합하는 과정으로 분리되어 작업이 진행되었지만, 버츄얼 프로덕션(VP) 기술을 통해 가상현실과 실제를 동시에 촬영하여 비용과 시간 절약을 크게 절약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최근 주목받는 기술중에 하나입니다.



#2. ‘버츄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 VP)’ 적용 분야

 

1) 영화 및 드라마

 

버추얼 프로덕션을 통해 해외로케이션 촬영을 대체하는 등 시공간의 제약을 해소해 콘텐츠 제작 비용과 촬영 기간을 감축할 수 있었습니다. 버추얼 프로덕션을 활용한 최초의 성공 사례는 디즈니의 오리지널 드라마 ‘만달로리안’이며, 국내에서는 드라마 ‘지리산’, ‘고요의 바다’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 넷플릭스 드라마 - 고요의 바다 촬영현장 ]

 

2) 광고

 

XR에 기반을 둔 몰입형 광고가 대표적입니다. 체험과 경험을 주기 위한 오프라인 광고가 제한적인 현 상황속에서 비대면으로 소비자에게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실감나게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대표적인 몰입형 광고의 사례는 스냅챗의 AR 광고 ‘스폰서드 렌즈’ 입니다.

[ 스냅챗 - 스폰서드 렌즈 ]

 

3) XR 비대면 콘서트

 

코로나19 확산 초기에는 기존 오프라인 공연을 단순히 온라인으로 촬영해 송출하는 형태의 언택트 콘서트가 진행되었다면, 이제는 오프라인에서 줄 수 없는 새로운 경험을 주기 위한 언택트 콘서트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실시간 CG/VFX와 AR 콘텐츠 등이 도입되고 있으며, 해당 콘텐츠 도입을 위해서는 버추얼 프로덕션 도입이 필수적입니다.

 

[ SM 언택트 콘서트 - 비욘드 라이브 ]

 

[ 기타 버추얼 프로덕션 활용 사례 ]

활용 분야 기업 사례
영화, 드라마 제작 덱스터 더 문 (영화)
브이에이코퍼레이션 라떼는 말야 (숏폼 드라마)
서울 대작전 (넷플릭스 오리지널)
웨스트월드 고요의 바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비브스튜디오스 더 브레이브 뉴 월드 (영화)
광고 엔피 CES 2021 갤럭시 언팩
언택트 콘서트 자이언트스텝 비욘드 라이브 (SM엔터테인먼트)
네이버 NOW PARTY B
엔피 U+아이돌 Live XR 콘서트 (NVT드림, NCT127, 에스파 등)
비브스튜디오스 투모로우 바이 투게더 뮤직비디오 (하이브)
패션쇼/홈쇼핑 브이에이코퍼레이션 버추얼 파리 컬렉션 (쇼핑엔티)



#3. ‘버츄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 VP)’ 전망

 

시장조사 기관 Research and Markets에 따르면, 글로벌 버츄얼 프로덕션 시장 규모는 2026년까지 약 31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며, 이는 연평균 성장률 14.3% 정도로 가파르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 출처. Research and Markets - Global Virtual Production Market 2021 ]

 

이러한 시장 성장이 가능한 배경은, 버추얼 프로덕션 기술을 통해 콘텐츠 제작 현장에서의 상호작용이 실시간으로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는 콘텐츠 제작 기술의 혁신을 가져왔기 때문입니다. 영화와 상업 광고에서 그래픽과 시각 효과의 응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점도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며, 글로벌 업체들인 NBC Universal, Warner Media, Walt Disney Studios 등의 막대한 투자 또한 시장의 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