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및 해외 다수의 기업에서는 업무 자동화 솔루션인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기술을 통해 디지털 혁신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대기업, 공공기관, 금융권 등 다양한 분야에서 RPA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비용 절감을 달성했으며, 단순 반복업무를 제거해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 또한 상당한 수준으로 높일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와같이 기술 혁신을 통한 긍정적인 효과도 있는 반면에, 자동화를 바탕으로 채용을 감축하겠다는 소식도 들려오고 있어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아지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RPA 기술의 도입 효과는 어느정도인지, 사람을 대체하는 것이 가능한지, 국내외 사례를 통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RPA 도입 사례
도입사례를 보기전에 RPA가 무엇인지 다시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2022.01.12 - [IT/기술] -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개념 및 전망
- 직장인 설문조사 솔루션 리멤버 서베이에 따르면 국내기업 379개사를 조사한 결과, 이 중 200개사가 업무 자동화 솔루션(RPA)를 이미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할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 기사 링크 : https://zdnet.co.kr/view/?no=20220203083035
- 행정안전부가 공공부문에 업무처리 자동화(RPA) 기술 도입을 확대한다. 실제 농림축산식품부는 주요 농축산물 도매가격 동향분석에 RPA를 적용하여 연 1,631시간 업무 시간을 절감했다.
※ 기사 링크 : https://www.fnnews.com/news/202202081444292170
- 미국 식품의약국, 재무부, 방위물류청 등 24개 이상의 연방 정부기관에서 RPA 도입
2) RPA 와 인공지능(AI) 비교, 인력 대체 그리고 기술 수준에 대한 고찰
RPA는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대신 수행해주고, 업무들을 표준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성이 높은 기술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현재 기술수준에서 RPA를 인공지능과 비교할 수는 없다. RPA 기술을 경험해본 사람들은 이미 알겠지만, RPA 로봇에는 예측하거나 스스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이다. RPA는 업무 보조의 역할로 보는게 적절하며, 인공지능이 인력 대체의 역할을 하는것이 맞아보인다.
최근 국내에서 RPA를 인력절감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실제 채용 감소 효과로 이어진다는 기사를 접하고 적지않게 놀랐다. RPA를 실제 도입한 실무자 그리고 실무부서에서는 아마 이같은 시각에 동의하지 않을것이다.
그 이유는, 단순 반복업무 안에도 업무 규정들이 녹아들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사람의 손길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며, 100% 오류 없이 수행되는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RPA는 프로그램의 개념이라 적용된 시스템에 상당히 의존적인 프로세스가 대부분인데, RPA 업무 개선이 적용된 시스템의 수정이 발생했을때 프로그램 보완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게 된다. RPA 프로그램이 중간에 오류나거나, 잘못수행되면 사람이 하던 업무의 배로 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 위험성도 있다.
미국 언론사 The Enterprisers Project의 기사에서는 2022년 RPA 기술 트렌드를 예측하며, RPA 기술은 인간을 대체하지 못함을 입증할 것이라고했다.
※ 기사 링크 : https://enterprisersproject.com/article/2022/1/4-robotic-process-automation-rpa-trends-watch-2022
물론 앞으로 RPA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는 인공지능과의 결합도 이미 고려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앞서말한 기술 제약이 해결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는 변화에 대한 해답을 기술에서만 찾기 때문에 완전한 디지털 전환을 하지 못할 것 같다. 기술-사람-프로세스의 균형잡힌 방식을 통해 디지털 혁신을 추구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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