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혁신 사례

국내외 소상공인 디지털 혁신 사례

공부하는박대리 2022. 2. 21. 08:00

국내외 소상공인 디지털 혁신 사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소상공인들에게도 비대면 방식과 디지털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요소가 되었습니다. 빠른속도로 디지털 전환에 익숙해지는 소비자들을 지켜만보며, 트렌드를 선점하는 대기업들에게 시장을 내주기보다는 운영 방식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급격한 영업 환경 변화를 체감하고 있음에도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인식은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을 통한 혁신 사례들을 널리알려 변화에 동참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외 디지털 전환 및 혁신 사례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현황

 

현재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소상공인은 15.4%에 불과합니다. 활용되고 있는 기술은 대부분 온라인 쇼핑몰(20.3%)이며, 다음으로 스마트오더(5.1%), 무인결제/주문형 키오스크(1.3%) 순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2021 디지털 기술 활용 현황 - 출처. 중소벤처기업연구원

 

디지털 기술별 활용 현황 - 출처. 중소벤처기업연구원

 

2) 국내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사례

 

   A. 대구의 치킨 전문점 '디떽킹'

 

      대구의 치킨 전문점 '디떽킹'은 튀김 로봇을 도입해 조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과 실수를 줄이고,

      일정한 맛을 유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튀김 로봇 도입 후 고객은 3배, 월 매출은 2천만원, 고용 인력은

      2명에서 4명으로 증가할 수 있었습니다.

 

6축 다관절 튀김로봇 - 출처.영남일보

 

   B. 인천의 피자 전문점 '피자 이탈리 루원시티점'

 

      서빙로봇과 테이블 오더 방식 도입 후 주문과 배달은 3배, 매출은 4배, 직원은 3명에서 8명으로 증가했습니다.

      대기 시간 동안에는 3D프린터를 이용해 장난감을 만드는 서비스를 제공해 가족 단위 고객과 젊은 층의 흥미를

      유발하기도 했습니다.

 

루원시티점의 서빙로봇 - 출처. 중기부

 

   C. 인천시의 '전통시장 e음 장보기'

 

      인천시에서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서비스로 인천 지역화폐 인천e음과 공공 배달 서비스 배달e음을 연계해

      소상공인과 소비자를 연결했습니다. 민간 플랫폼 대비 10% 이상 저렴한 수수료로 가격 경쟁력을 향상하고

      시장 상인의 부담을 최소화 했습니다.

 

 

3) 해외 사례

 

   A. 동남아시아 슈퍼 플랫폼 '그랩(Grab)'

 

그랩 - 출처.로이터연합뉴스

 

      동남아시아 슈퍼 플랫폼 그랩은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부스터 프로그램을 마련했으며,

      오프라인 위주로 운영되는 소상공인 사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그랩 플랫폼 내 사업자에게

      온라인 비즈니스의 가시성을 확대하는 방안을 제공했습니다.

 

      AA. 그랩 머천트 : 온라인 스토어를 개설하고 전자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면, 매출과 운영비용을 분석하고

                             플랫폼 내에서 비품이나 재료 구매도 가능

      AB. O2O 판매자 파트너 지원 프로그램 : 그랩 페이를 지원하는 전자상거래 업체와 협력해 오프라인 사업자의

                                                          온라인 진출 지원

      AC. 나와 가까운 판매자 찾기 : 주변 매장 목록을 표시하는 방식으로 고객의 방문과 구매를 유도하는 서비스 제공

 

   동남아시아 소상공인은 코로나19를 계기로 2021년 3~4월에만 7만 8천명 이상이 그랩 파트너로 합류하는 등

   빠른 속도로 디지털 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며, 그랩을 통해 소상공인의 매출이 21% 증가했습니다.

 

 

디지털화의 증가와 성장은 소상공인뿐만 아니라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생태계의 다양한 플레이어에게 비즈니스 모델 확대를 위한 기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기관의 차원에서 디지털 포용성을 증대하고 교육을 확대해 소상공인 중심의 디지털 비즈니스 확대를 도모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