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타버스’ 란 무엇일까요?
메타버스(Metaverse)는 ‘Meta : 초월하는’ + ‘Universe : 세계’ 의 합성어이며,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적 활동이 통용되는 3차원 가상공간을 의미합니다.
또한 메타버스는 디지털과 현실 공간이 결합된 세계로서, 일시적인 결합이 아니라 지속적이며, 실시간으로 구현되는 공간인 동시에 가장 핵심적인 성격으로서 각자 개인의 경험을 실제 감각적으로 느끼는 방식이라고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 메타버스의 4가지 분류 ]
분류 | 내용 | 사례 |
증강현실 | 일상적인 세계 인식 위에 네트워크화된 정보와 위치인식 시스템 부가, 실제 현실세계를 확장시키는 기술 |
Google Glass |
라이프 로깅 |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쳐하고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 | SNS, 웨어러블기기 |
거울세계 |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 실제 세계를 정교하게 반영 | Google earth, 내비게이션 |
가상세계 | 현실적 특성을 가진 시뮬레이션 환경, 아바타 존재 | 제페토, 로블록스 |
#2. 왜 ‘메타버스’ 인가?
메타버스에 주목하는 이유는 세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경제적 가치, 2) Z세대, 3) Big Tech
1) 경제적 가치 : 메타버스는 인터넷과 모바일을 잇는 차세대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XR (확장현실; AR, VR, MR 등을 통칭) 기술을 통해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반면 현실의 시공간 제약이 해소돼 새로운 경험과 경제적 가치를 창출 할 수 있을 것이며, 산업의 생산성을 제고하는 핵심 수단으로서 인식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2) Z세대의 지지 : 메타버스 기술은 Z세대(1997~2012년생)로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디지털 네이티브로 온라인 환경이 구축되고 나서 태어난 첫 세대이며,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세대로, 기성세대에 비해 디지털 콘텐츠 소비에 적극적 일 수밖에 없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에 따르면 Z세대 중 50%는 ‘거의 항상’ 온라인에 접속, 25%는 모바일 이용 시간이 10시간 상회한다고 하는데, 이들이 구매력이 강화되면서 메타 버스 관련 지출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Big Tech의 투자 : 글로벌 투자업체에서 Big Tech 관련 기술 투자를 늘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표적으로 페이스북(현 메타)의 Oculus와 마이크로소프트의 Hololens 가 있는데, 이들의 투자는 하드웨어에 국한되지 않고 관련 플랫폼과 어플리케이션 까지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을 주도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메타의 경우 올해 관련 투자에만 100억달러 이상을 지불할 예정인 점도 주목할만한 점입니다.
#3. ‘메타버스’ 시장 동향은?
전세계 2.5억명 이상의 누적 가입자를 보유한 로블록스를 통해 현재 메타버스 시장의 위치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게임 메타버스 플랫폼 업체인 로블록스를 통해 이용자는 Game Player 겸 Creator, 다양한 맵을 선택하며 즐길 뿐 아니라, 직접 게임 콘텐츠 제작하며 수익까지 창출하고 있는데, 미국의 16세 미만 청소년 중 70% 이상이 로블록스에 가입되어 있으며, 유튜브보다 로블록스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고 합니다.
출시 2년만에 2.5억명 이상의 누적 가입자를 기록하였으며, 2021년에는 약 2조 5천억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IT기업들도 메타버스 기술 활용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점까지 비추어 봤을때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 및 기술 발전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메타버스’ 시장의 전망은?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0년 957억달러에서 2021년 1319억달러로 1년만에 1.5배 이상 증가했으며, 2030년에는 1,800억달러로 1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지금과 같이 시장이 확대되고, 많은 기업들이 진행하고 있는 메타버스 관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개발이 함께 이루어진다면, 메타버스는 향후 AR, VR, PC, 모바일, 콘솔 등 모든 컴퓨팅 플랫폼에서 접속할 수 있는 차세대 인터넷, 모바일 플랫폼을 이을 핵심기술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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